RoyAscott (미디어 아트작가 겸 영국 웨일즈대 교수)이 사용
예술과 과학, 정신과 기술과의 결합
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:
'Moist Media' - dry(기술세계) + wet(생물학적, 유기체적 세계)
·커뮤니케이션학 → '테크노에틱스'의 개념적 실천에 기초적 이론틀을 제공
Ⅰ. 서론
4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,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2차 산업혁명, 인터넷이 이끈 컴퓨터 및 자동화 시스템이 주도한 3차 산업혁명에 이어, 인공지능, 사물인터넷, 빅테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·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사회
프랑스 미디어 예술
주제) 뉴미디어 예술 - 인터넷 예술
1. 뉴미디어 (=new media)
1-1. 뉴미디어란?
뉴미디어란 일반적으로 두 가지 개념으로 파악 될 수 있다.
첫째는 신문, 잡지, 라디오, TV 등 기존 미디어 외에 일레트로닉스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정보 교환 및 통신 수단으로 이용되는 인
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
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
1장 행위자 - 연결망 이론 개념
1. 행위자 - 연결망 이론과 창시자
<그림 1> 브루노 라투어
행위자 - 연결망 이론(Actor-Network Theory : 약칭 ANT)은 1980년대에 프랑스의 브루노 라투르와 미셸 칼롱 그리고 영국의 존 로가
공을 잡기 위해서는
공의 방향 각도 속도 정보 필요.
외야수
공을 잡는다는 목적을 향해
본능적으로 몸이 계산 해서 움직임
Macy Conferences
1947년 Macy Conference의 설립과 함께
사이버네틱스가 독립된 과학의 분야로 자리잡게 됨
노베르트 위너, “사이버네틱스”
예술은 본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한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. 예술은 언어, 문자, 캔버스, 색채, 돌. 비디오 등 사물과 기호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아 왔다.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예술도구의 변화는 예술 커뮤니케이션의 성격 변화를 가져왔다. 즉 예술가가 새로운 재료를 사용할 때 어떤 매체를 사용
1. 서 론1.
1.1. 연구의 배경 및 목적
앞선 중간 보고서에서는 우리 인류가 예전부터 꿈꿔왔던 첨단 미래사회를 보장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의한 새로운 정보 생산 및 획득, 전달양식,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, 또한 이런 환경의 보편화가 가져올 사회 패러